회원가입

SNU Education & Training Center for Nursing

  • 01. 약관동의
  • 02. 회원정보 입력
  • 03. 회원가입 완료

STEP1. 이용 약관동의

홈페이지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서울대학교 간호학 교육연수원(이하 연수원이라 함)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 연수원과 회원간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서비스를 통하여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연수원은 불가피한 여건이나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전 고지 없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을 발생합니다.

3. 연수원은 변경된 약관을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회원에 통지하며, 별도로 정하지 않는 한 회원이 변경된 약관을 통지받을 때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4. 회원이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가입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1.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합니다.

2. 연수원은 개별 서비스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정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은 해당 서비스의 이용안내를 통하여 공지합니다.

제 4 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회원'은 연수원의 약관에 동의하여 이용자 아이디(ID) 및 비밀번호를 부여받아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를 말합니다.

② '가입'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본 약관에 동의하여 연수원의 서비스 이용 신청 양식에 필요 정보를 기입하고, 서비스 이용계약을 청약, 연수원의 승인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③ '아이디(ID)'는 연수원의 회원으로 가입한 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에 대비하여 회원의 동일성 확인을 위해 회원이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으로 정한 회원의 고유명칭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는 아이디를 이용한 서비스 이용신청시 회원의 동일성 확보를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연수원과 공유하는 문자 숫자의 조합정보를 말합니다.

⑤ '운영자'는 연수원에서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선정한 사람을 말합니다.

⑥ '탈퇴'는 회원이 기간만료 또는 기타 제반 사유로 서비스 이용계약을 종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제1항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장 회원가입

제5조 회원가입 성립

1. 회원가입은 이용자의 가입신청에 대한 연수원의 승낙과 이용자의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2. 회원에 가입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연수원에서 요청하는 개인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3. 회원가입은 회원 1인당 1개의 ID로 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6조 이용계약의 성립

1. "이용약관에 동의하십니까?" 라는 이용신청시의 물음에 회원이 "동의"버튼을 클릭하면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2. 이용계약은 서비스 이용희망자의 이용약관 동의 후 이뤄지는 이용 신청에 대하여 연수원이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제7조 회원가입 제한

1.연수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가입을 거절하거나 취소할 수 있으며, 또한 실명으로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는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①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경우

② 회원가입 정보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경우

③ 사회의 안녕질서 및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경우

④ 기타 연수원이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미비하였을 경우

⑤ 개인신청자의 경우 신청자 나이가 만 14세미만의 경우 승낙을 아니할 수 있습니다.

⑥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규정, 정보통신 윤리강령,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 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⑦ 제 6호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처벌을 받거나 연수원의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전력이 있는 경우

⑧ 영리 추구 혹은 부정한 용도로 본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⑨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8조 회원 정보의 변경

회원은 이용신청시 기재한 이용자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에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여야하며 변경을 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

제9조 서비스 제공

1. 연수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1일 24시간 서비스 제공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정기점검이나 설비보수, 전기통신사업법에 의한 기간통신사업자로 인한 서비스 중단 등의 이유로 사전공지 후 혹은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사전공지 없이 서비스가 일시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2. 연수원은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과 같은 불가피한 사유로 서비스 제공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정보의 삭제, 미전송 또는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 등에 대해 관련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0조 정보 제공 및 광고게재

1. 회원의 서비스 이용 및 연수원의 각종 행사에 대해서 이메일이나 기타 다른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연수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이메일, SMS 및 서신우편등의 광고 게재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3. 회원이 서비스상에 게재되어 있는 광고를 이용하거나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참여하는 등의 방법으로 교신 또는 거래를 하는 것은 전적으로 회원과 광고주 간의 문제입니다. 만약 회원과 광고주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회원과 광고주가 직접 해결하여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연수원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4. 연수원은 회원에게 커뮤니티 서비스, 취업정보, TM마케팅 등 보다 다양한 정보 서비스 및 관련 혜택을 제공할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수원은 회원 정보를 제휴사에게 제공할 경우 제휴 업체, 목적, 이용할 회원 정보의 내용 등을 사전에 공지하고 회원의 동의를 얻습니다. 연수원이 회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개인정보를 제휴사에게 제공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각 회원은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특정한 형태의 판촉이나 이벤트에 참여하지 않으면 되며, 언제든지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원치 않는 서비스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5. 연수원은 업무와 관련하여 회원 전체 또는 일부의 개인정보에 관한 집합적인 통계 자료를 작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연수원은 서비스 제공시 회원의 컴퓨터로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원은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사용하는 컴퓨터의 브라우져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6. 회원이 방문 또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전자서명을 통하여 또는 이용자 ID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 연수원은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연수원은 회원의 대리인이 방문하여 열람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진정한 대리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 경우 연수원은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증표를 제시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회원의 게시물 관리

1. 연수원은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한 내용물이 다음에 해당된다고 판단될 때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①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② 범죄적 행위에 부합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③ 타인을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개인 및 단체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④ 타인의 저작권 등 기타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⑤ 연수원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⑥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게시물의 경우

⑦ 기타 관계법령이나 연수원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내용인 경우

2. 본 사이트의 모든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사전에 당사자간 명시한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한 연수원에 귀속됩니다.

3. 게시물에 대한 보호는 연수원에서 하며, 연수원의 허가 없이 타인에 의해 게시물이 다른 사이트에서 사용 또는 인용되는 것은 금지됩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제한 및 회원탈퇴

제12조 서비스 이용제한

1. 연수원은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사전통지 없이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타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하는 경우

② 범죄행위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되는 경우

③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④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경우

⑤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⑥ 연수원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할 경우

⑦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연수원의 승낙 없이 회원의 서비스 이용 이외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경우

⑧ 연수원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할 경우

⑨ 기타 관계법령이나 연수원이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제13조 회원탈퇴

회원이 탈퇴하고자 할 경우에는 회원 본인이 회원정보란의 회원탈퇴를 통해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의무

제14조 연수원의 의무

1. 연수원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용자가 신청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연수원은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지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3. 연수원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타인에게 공개,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관계법령에 의해 국가기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 개인의 안전을 보호해야 할 경우에는 예외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4. 연수원은 개인 정보를 비즈니스 파트너와 공유할 수 있으나, 이 경우 회원에게 사전에 공지합니다

5.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연수원은 회원이 등록한 e-mail 주소 또는 SMS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6. 연수원은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해당사항을 즉시 처리해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합니다.

제15조 회원의 의무

1. 회원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관리 소홀로 인한 부정사용 및 기타 사고에 대해서 연수원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2. 회원ID와 비밀번호는 연수원의 승낙 없이 다른 사람에게 양도, 임대, 대여할 수 없습니다.

3. 자신의 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연수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4. 회원은 본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사항

제16조 손해배상

연수원은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에 대해서는 연수원 측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것이 아닌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사항

1. 연수원은 천재지변 및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연수원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및 자료의 신뢰성,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연수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원ID와 비밀번호 관리 및 이용상의 부주의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1. 연수원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이용 중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연수원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제7장 기타

제19조 저작권

1. 연수원이 작성한 서비스에 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연수원에 귀속합니다.

2.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다만 연수원은 위 게시물에 대한 서비스내의 게재권을 가지는 한편 연수원 서비스를 이용하여 생성된 게시물들을 가공.편집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해당 게시물을 게재한 회원은 이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은 정보를 연수원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여서는 안됩니다.

[부칙]

(시행일) 이 약관은 2020년 8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서울대학교 간호학 교육연수원(이하 연수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연수원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서비스 제공

연수원의 소개 및 공지사항, 콘텐츠 제공, 수강 신청 관련 정보 등의 서비스 제공에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가입의사 확인,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연령확인,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및 방법)

연수원 홈페이지는 회원가입, 민원처리 등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개인정보 파일명: 홈페이지관리, 연수원수강생관리

나.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국,영문)

- 소속/근무처

- 간호사 면허유무

- 간호사 면허번호

- 휴대전화번호

- 주소

- 이메일(E-mail)

- 비밀번호

다. 수집방법

- 홈페이지 회원가입란에 마련된 개인정보 입력란에 회원 본인이 직접 입력

제3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제2조(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및 방법)와 같이 수집한 개인정보는 아래에 명시한 기간 동안 보유·이용하며, 회원탈퇴 요청, 개인정보 수집·이용 등에 대한 동의 철회가 있는 경우는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법률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존해야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법률의 규정에 따릅니다.

- 보유근거: 회원관리

- 보유기간: 준영구

제4조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연수원 홈페이지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가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법령 등에 의해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 개인을 식별하기에 특정할 수 없는 상태로 가공하여 이용하는 경우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연수원 홈페이지에서는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대상자는 위탁받은 업무의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하게 됩니다.

위탁대상자

위탁업무 내용

위탁 기간

(주)젠다소프트

홈페이지 유지보수 등

처리목적 달성 시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위탁업무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 연수원 홈페이지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연수원 홈페이지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연수원 홈페이지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반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연수원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연수원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연수원 홈페이지 개인정보보호 총괄책임자

연수원 홈페이지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담당부서: 간호학 교육연수원

- 성명: 방경숙

- 전화번호: 02-740-8831

- 이메일: snunursing@gmail.com

- 담당부서: 간호학 교육연수원

- 성명: 장소영

- 전화번호: 02-740-8831

- 이메일: snunursing@gmail.com

제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1.개인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118

2.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http://eprivacy.or.kr)

3.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http://www.spo.go.kr)

4.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02-1566-0112 (http://www.neta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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